κ°œλ…μ •λ¦¬/WEB

[WEB] μ›Ή ν‘œμ€€ & μ ‘κ·Όμ„±

imKion 2022. 9. 7. 15:01

πŸ“Œμ›Ή ν‘œμ€€


μ›Ή ν‘œμ€€μ΄λž€ W3C(World Wide Web Consortium)μ—μ„œ κΆŒκ³ ν•˜λŠ” ‘μ›Ήμ—μ„œ ν‘œμ€€μ μœΌλ‘œ μ‚¬μš©λ˜λŠ” κΈ°μˆ μ΄λ‚˜ κ·œμΉ™’으둜,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–΄λ– ν•œ μš΄μ˜μ²΄μ œλ‚˜ λΈŒλΌμš°μ €λ₯Ό μ‚¬μš©ν•˜λ”λΌλ„ μ›ΉνŽ˜μ΄μ§€κ°€ λ™μΌν•˜κ²Œ 보이고 μ •μƒμ μœΌλ‘œ μž‘λ™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ν•˜λŠ” μ›Ή νŽ˜μ΄μ§€ μ œμž‘ 기법을 λ‹΄κ³ 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2000λ…„λŒ€ μ΄ˆμ—λŠ” λΈŒλΌμš°μ €κ°„ ν˜Έν™˜μ΄ λ˜μ§€ μ•Šμ•„μ„œ 화면이 μ•„μ˜ˆ μ •μƒμ μœΌλ‘œ λ‚˜μ˜€μ§€ μ•ŠλŠ” 일도 μžˆ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상황을 막고 웹을 μ •μƒμ μœΌλ‘œ κ΅¬λ™μ‹œν‚€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κ°œλ°œμžλ“€μ΄ 각 λΈŒλΌμš°μ €λ§ˆλ‹€ λ”°λ‘œ κ°œλ°œμ„ ν•΄μ£Όμ–΄μ•Όλ§Œ 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이런 수고λ₯Ό μ—†μ• κ³  μ›Ή 개발의 ν˜•μ‹μ„ 톡일 μ‹œν‚¨ 것이 λ°”λ‘œ μ›Ή ν‘œμ€€μž…λ‹ˆλ‹€.

μ΅œμ‹  μ›Ή λΈŒλΌμš°μ €λ“€μ€ λͺ¨λ‘ μ›Ή ν‘œμ€€μ„ μ§€μ›ν•©λ‹ˆλ‹€. λ”°λΌμ„œ μ›Ή ν‘œμ€€μ— 따라 μ›Ή νŽ˜μ΄μ§€λ₯Ό μž‘μ„±ν•˜λ©΄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–΄λ–€ λΈŒλΌμš°μ €λ₯Ό μ‚¬μš©ν•˜λ“  λ™μΌν•œ 결과물을 얻을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
μ›Ή ν‘œμ€€μ˜ μž₯점

μ›Ή ν‘œμ€€μ— λ§žμΆ°μ„œ μ›Ή νŽ˜μ΄μ§€λ₯Ό μž‘μ„±ν•˜λ©΄ ꡬ체적으둜 μ–΄λ–€ μž₯점이 μžˆμ„κΉŒμš”?

  1. μœ μ§€ 보수의 μš©μ΄μ„±

μ›Ή ν‘œμ€€μœΌλ‘œ HTML, CSS, JavaScript λ“±μ˜ μ‚¬μš© 방법을 μ •λ¦¬ν•˜κΈ° μ΄μ „μ—λŠ” ꡬ쑰, ν‘œν˜„, λ™μž‘μ΄ λ’€μ„žμΈ μ½”λ“œλ„ λ§Žμ•˜μŠ΅λ‹ˆλ‹€. κ·ΈλŸ¬λ‹€λ³΄λ‹ˆ μ–΄λŠ ν•œ 뢀뢄을 μˆ˜μ •ν•˜λ €λ©΄ μ „λΆ€ λœ―μ–΄κ³ μ³μ•Ό ν•  λ•Œλ„ μžˆ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각 μ˜μ—­μ΄ λΆ„λ¦¬λ˜λ©΄μ„œ μœ μ§€ λ³΄μˆ˜κ°€ μš©μ΄ν•΄μ‘Œκ³ , μ½”λ“œκ°€ κ²½λŸ‰ν™”λ˜λ©΄μ„œ νŠΈλž˜ν”½ λΉ„μš©μ΄ κ°μ†Œν•˜λŠ” νš¨κ³Όλ„ μƒκ²ΌμŠ΅λ‹ˆλ‹€.

  1. μ›Ή ν˜Έν™˜μ„± 확보

μ›Ή μ‚¬μ΄νŠΈκ°€ νŠΉμ • μš΄μ˜μ²΄μ œλ‚˜ λΈŒλΌμš°μ €μ— 쒅속적이라면 κ·Έ μ™Έ ν™˜κ²½μ—μ„œλŠ” μ •μƒμ μœΌλ‘œ μ‚¬μš©μ΄ λΆˆκ°€λŠ₯ν•œ 문제점이 λ°œμƒν•©λ‹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μ›Ή ν‘œμ€€μ„ μ€€μˆ˜ν•˜μ—¬ μ›Ή μ‚¬μ΄νŠΈλ₯Ό μ œμž‘ν•˜λ©΄ μ›Ή λΈŒλΌμš°μ €μ˜ μ’…λ₯˜λ‚˜ 버전, 운영 μ²΄μ œλ‚˜ μ‚¬μš© κΈ°κΈ° μ’…λ₯˜μ— 상관없이 항상 λ™μΌν•œ κ²°κ³Όκ°€ λ‚˜μ˜€λ„λ‘ 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  1. 검색 νš¨μœ¨μ„± μ¦λŒ€

μ›Ή ν‘œμ€€μ— 맞좰 μ›Ή μ‚¬μ΄νŠΈλ₯Ό μž‘μ„±ν•˜λŠ” 것 λ§ŒμœΌλ‘œλ„ 검색 μ—”μ§„μ—μ„œ 더 높은 μš°μ„  μˆœμœ„λ‘œ λ…ΈμΆœλ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 μ ˆν•œ HTML μš”μ†Œμ˜ μ‚¬μš©, μ›Ή νŽ˜μ΄μ§€μ— λŒ€ν•œ μ •ν™•ν•œ 정보 μž‘μ„± λ“± 검색 νš¨μœ¨μ„±κ³Ό κ΄€λ ¨λœ λ‚΄μš©λ„ μ›Ή ν‘œμ€€μ—μ„œ 닀루고 있기 λ•Œλ¬Έμž…λ‹ˆλ‹€. 홍보λ₯Ό μœ„ν•œ λΉ„μš©μ„ 듀이지 μ•Šμ•„λ„ κ²€μƒ‰μ˜ νš¨μœ¨μ„±μ„ 높일 수 있게 λ˜λŠ”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  1. μ›Ή μ ‘κ·Όμ„± ν–₯상

λΈŒλΌμš°μ €μ˜ μ’…λ₯˜, 운영 체제의 μ’…λ₯˜, 기기의 μ’…λ₯˜ λ“± 웹에 μ ‘κ·Όν•  수 μžˆλŠ” ν™˜κ²½μ€ 맀우 λ‹€μ–‘ν•©λ‹ˆλ‹€. λ˜ν•œ 웹을 μ‚¬μš©ν•˜λŠ” μ‚¬λžŒλ“€λ„ λ‹€μ–‘ν•˜μ£ . 이 λͺ¨λ“  ν™˜κ²½κ³Ό μ‚¬μš©μžμ— λ§žμΆ°μ„œ μ›Ή νŽ˜μ΄μ§€λ₯Ό κ°œλ°œν•˜λŠ” 일은 쉽지 μ•ŠμŠ΅λ‹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μ›Ή ν‘œμ€€μ— 맞좰 κ°œλ°œν•˜λŠ” 것 λ§ŒμœΌλ‘œλ„ μ΄λŸ¬ν•œ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
Semantic HTML

μ‹œλ§¨ν‹± HTML은 ꡬ쑰λ₯Ό λ§Œλ“œλŠ” 것을 λ„˜μ–΄ 의미λ₯Ό 갖도둝 λ§Œλ“€κ² λ‹€λŠ” μ˜λ„λ₯Ό κ°€μ§€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<div> 와 <span> μš”μ†Œλ‘œλ§Œ 화면을 κ΅¬μ„±ν•œ 것과 달리, 각 μš”μ†Œμ˜ μ΄λ¦„λ§Œ 보고도 ν™”λ©΄μ—μ„œ μ–΄λ–€ 역할을 ν•˜κ²Œ 될 μ§€, μ–΄λ–€ λ‚΄μš©μ„ λ‹΄κ²Œ 될지 보닀 더 λͺ…ν™•ν•˜κ²Œ μ•Œ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이처럼 μš”μ†Œκ°€ μ–΄λ–€ λ‚΄μš©μ„ λ‹΄κ²Œ 될지, μ–΄λ–€ κΈ°λŠ₯을 ν•˜κ²Œ 될지 ν™•μ‹€ν•˜κ²Œ 의미λ₯Ό κ°€μ§€κ³ μžˆλŠ” μš”μ†Œλ₯Ό μ‹œλ§¨ν‹± μš”μ†ŒλΌκ³  ν•©λ‹ˆλ‹€. 그리고 μ‹œλ§¨ν‹± μš”μ†Œλ₯Ό μ μ ˆν•˜κ²Œ μ‚¬μš©ν•˜μ—¬ κ΅¬μ„±ν•œ HTML을 μ‹œλ§¨ν‹± HTML이라고 ν•©λ‹ˆλ‹€.


μ‹œλ§¨ν‹± HTML의 ν•„μš”μ„±

μ‹œλ§¨ν‹±ν•œ HTML은 μ™œ ν•„μš”ν•œ κ²ƒμΌκΉŒμš”?

1. κ°œλ°œμžκ°„ μ†Œν†΅

μ—¬λŸ¬ λͺ…μ˜ κ°œλ°œμžκ°€ μ›Ή νŽ˜μ΄μ§€λ₯Ό κ°œλ°œν•˜λ©΄μ„œ <div> 와 <span> 으둜만 HTML μ½”λ“œλ₯Ό μž‘μ„±ν•˜λ©΄ μš”μ†Œμ˜ 이름을 보고 μ–΄λ–€ κΈ°λŠ₯을 ν•˜λŠ”μ§€ νŒŒμ•… ν•  수 μ—†κΈ° λ•Œλ¬Έμ— id λ‚˜ class, 주석을 μ‚¬μš©ν•΄μ„œ 일일이 ν‘œκΈ°ν•΄μ•Όν•©λ‹ˆλ‹€. μ‹œλ§¨ν‹±ν•œ μš”μ†Œλ₯Ό μ‚¬μš©ν•˜λ©΄ 각 μš”μ†Œμ˜ κΈ°λŠ₯을 μ •μ˜ν•˜λŠλΌ μ‹œκ°„μ„ μ“°μ§€ μ•Šμ•„λ„ λ©λ‹ˆλ‹€.

2. 검색 νš¨μœ¨μ„±

검색 엔진은 HTML μ½”λ“œλ₯Ό 보고 λ¬Έμ„œμ˜ ꡬ쑰λ₯Ό νŒŒμ•…ν•©λ‹ˆλ‹€. <div> 와 <span> 만 μ‚¬μš©ν•œ λ¬Έμ„œμ—μ„œλŠ” λͺ¨λ“  μš”μ†Œκ°€ λΉ„μŠ·ν•œ μ€‘μš”λ„μ˜ λ‚΄μš©μ„ λ‹΄κ³  μžˆλ‹€κ³  νŒλ‹¨ν•©λ‹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μ‹œλ§¨ν‹± μš”μ†Œλ₯Ό μ‚¬μš©ν•˜λ©΄, μ–΄λ–€ μš”μ†Œμ— 더 μ€‘μš”ν•œ λ‚΄μš©μ΄ λ“€μ–΄μžˆμ„μ§€ μš°μ„  μˆœμœ„λ₯Ό μ •ν•  수 있고, μš°μ„  μˆœμœ„κ°€ λ†’λ‹€κ³  νŒŒμ•…λœ νŽ˜μ΄μ§€λ₯Ό 검색 κ²°κ³Ό 상단에 ν‘œμ‹œν•˜κ²Œ λ©λ‹ˆλ‹€. μ‹œλ§¨ν‹± HTML을 잘 μ§œλŠ” 것 λ§ŒμœΌλ‘œλ„ μ–΄λŠμ •λ„ 검색광고 효과λ₯Ό λ³Ό 수 μžˆλ‹€λŠ” μ˜λ―Έμž…λ‹ˆλ‹€.

3. μ›Ή μ ‘κ·Όμ„±

μ›Ή 접근성은 λ‚˜μ΄, 성별, μž₯μ•  μ—¬λΆ€, μ‚¬μš© ν™˜κ²½μ„ λ– λ‚˜μ„œ 항상 λ™μΌν•œ μˆ˜μ€€μ˜ 정보λ₯Ό μ œκ³΅ν•  수 μžˆμ–΄μ•Ό 함을 λœ»ν•©λ‹ˆλ‹€. ν•œ κ°€μ§€ μ˜ˆμ‹œλ₯Ό λ“€λ©΄, μ‹œκ° μž₯μ• μΈμ˜ 경우 μ›Ή νŽ˜μ΄μ§€μ— μ ‘κ·Όν•  λ•Œ μŒμ„±μœΌλ‘œ 화면을 μŠ€ν¬λ¦°λ¦¬λ”λ₯Ό μ΄μš©ν•˜κ²Œ λ˜λŠ”λ°μš”. 이 λ•Œ, HTML이 μ‹œλ§¨ν‹± μš”μ†Œλ‘œ κ΅¬μ„±λ˜μ–΄ μžˆλ‹€λ©΄ ν™”λ©΄μ˜ ꡬ쑰에 λŒ€ν•œ μ •λ³΄κΉŒμ§€ μΆ”κ°€λ‘œ 전달해쀄 수 μžˆμ–΄ μ½˜ν…μΈ λ₯Ό μ’€ 더 μ •ν™•ν•˜κ²Œ 전달할 수 있게 λ©λ‹ˆλ‹€.


μ‹œλ§¨ν‹± μš”μ†Œμ˜ μ’…λ₯˜

자주 μ‚¬μš©λ˜λŠ” μ‹œλ§¨ν‹± μš”μ†Œλ“€μ€ λ‹€μŒκ³Ό κ°™μŠ΅λ‹ˆλ‹€.

μš”μ†Œ μ’…λ₯˜  μ„€λͺ…
<header> νŽ˜μ΄μ§€λ‚˜ μš”μ†Œμ˜ μ΅œμƒλ‹¨μ— μœ„μΉ˜ν•˜λŠ” 머릿말 μ—­ν• μ˜ μš”μ†Œμž…λ‹ˆλ‹€.
<nav> 메뉴, λͺ©μ°¨ 등에 μ‚¬μš©λ˜λŠ” μš”μ†Œμž…λ‹ˆλ‹€.
<aside> λ¬Έμ„œμ™€ 연관은 μžˆμ§€λ§Œ, 직접적인 연관은 μ—†λŠ” λ‚΄μš©μ„ λ‹΄λŠ” μš”μ†Œμž…λ‹ˆλ‹€.
<main> 이름 κ·ΈλŒ€λ‘œ λ¬Έμ„œμ˜ 메인이 λ˜λŠ” μ£Όμš” μ½˜ν…μΈ λ₯Ό λ‹΄λŠ” μš”μ†Œμž…λ‹ˆλ‹€.
<article> κ²Œμ‹œκΈ€, λ‰΄μŠ€ 기사 λ“± λ…λ¦½μ μœΌλ‘œ ꡬ뢄해 μž¬μ‚¬μš©ν•  수 μžˆλŠ” 뢀뢄을 μ˜λ―Έν•˜λŠ” μš”μ†Œμž…λ‹ˆλ‹€. 각각의 <article>을 κ΅¬λΆ„ν•˜κΈ° μœ„ν•œ μˆ˜λ‹¨μ΄ ν•„μš”ν•˜λ©°, 보톡 제λͺ©(<hgroup>)을 ν¬ν•¨ν•˜λŠ” 방법을 μ‚¬μš©ν•©λ‹ˆλ‹€.
<section> λ¬Έμ„œμ˜ 독립적인 κ΅¬νšμ„ λ‚˜νƒ€λ‚΄λ©°, λ”±νžˆ μ ν•©ν•œ 의미의 μš”μ†Œκ°€ 없을 λ•Œ μ‚¬μš©ν•©λ‹ˆλ‹€. 제λͺ©(<hgroup>)을 ν¬ν•¨ν•˜λŠ” κ²½μš°κ°€ λ§ŽμŠ΅λ‹ˆλ‹€.
<hgroup> 제λͺ©μ„ ν‘œμ‹œν•  λ•Œ μ‚¬μš©ν•˜λŠ” μš”μ†Œλ‘œ, <h1> ~ <h6> μš”μ†Œκ°€ <hgroup>μž…λ‹ˆλ‹€.
<footer> νŽ˜μ΄μ§€λ‚˜ μš”μ†Œμ˜ μ΅œν•˜λ‹¨μ— μœ„μΉ˜ν•˜λŠ” 꼬릿말 μ—­ν• μ˜ μš”μ†Œμž…λ‹ˆλ‹€.

 

πŸ“Œμ›Ή μ ‘κ·Όμ„±


μ›Ή 접근성은 λͺ¨λ‘κ°€ λ™λ“±ν•˜κ²Œ 정보에 μ ‘κ·Όν•˜κ³  이해할 수 μžˆλ„λ‘ 보μž₯ν•˜λŠ” 것을 λœ»ν•©λ‹ˆλ‹€.

μ›Ή μ ‘κ·Όμ„±μ˜ ꢁ극적인 λͺ©μ μ€ μ–΄λ–€ 상황이든, μ–΄λ–€ μ‚¬λžŒμ΄λ“  정보λ₯Ό μ œκ³΅λ°›μ§€ λͺ»ν•˜λŠ” κ²½μš°κ°€ μ—†λ„λ‘ν•˜λŠ”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μ›Ή μ ‘κ·Όμ„± μ§€μΉ¨

⭐️ 원칙 1 μΈμ‹μ˜ μš©μ΄μ„± (Perceivable) : λͺ¨λ“  μ½˜ν…μΈ λŠ” μ‚¬μš©μžκ°€ 인식할 수 μžˆ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

1.1.1 (μ μ ˆν•œ λŒ€μ²΄ ν…μŠ€νŠΈ 제곡) ν…μŠ€νŠΈ μ•„λ‹Œ μ½˜ν…μΈ λŠ” κ·Έ μ˜λ―Έλ‚˜ μš©λ„λ₯Ό 이해할 수 μžˆλ„λ‘ λŒ€μ²΄ ν…μŠ€νŠΈλ₯Ό μ œκ³΅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1.2.1 (μžλ§‰ 제곡) λ©€ν‹°λ―Έλ””μ–΄ μ½˜ν…μΈ μ—λŠ” μžλ§‰, 원고 λ˜λŠ” μˆ˜ν™”λ₯Ό μ œκ³΅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1.3.1 (색에 λ¬΄κ΄€ν•œ μ½˜ν…μΈ  인식) μ½˜ν…μΈ λŠ” 색에 관계없이 인식될 수 μžˆ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
1.3.2 (λͺ…ν™•ν•œ μ§€μ‹œμ‚¬ν•­ 제곡) μ§€μ‹œμ‚¬ν•­μ€ λͺ¨μ–‘, 크기, μœ„μΉ˜, λ°©ν–₯, 색, μ†Œλ¦¬ 등에 관계없이 인식될 수 μžˆ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
1.3.3 (ν…μŠ€νŠΈ μ½˜ν…μΈ μ˜ λͺ…도 λŒ€λΉ„) ν…μŠ€νŠΈ μ½˜ν…μΈ μ™€ λ°°κ²½ κ°„μ˜ λͺ…도 λŒ€λΉ„λŠ” 4.5λŒ€ 1 이상이어야 ν•œλ‹€.
1.3.4 (μžλ™ μž¬μƒ κΈˆμ§€) μžλ™μœΌλ‘œ μ†Œλ¦¬κ°€ μž¬μƒλ˜μ§€ μ•Šμ•„μ•Ό ν•œλ‹€.
1.3.5 (μ½˜ν…μΈ  κ°„μ˜ ꡬ뢄) μ΄μ›ƒν•œ μ½˜ν…μΈ λŠ” ꡬ별될 수 μžˆ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

⭐️ 원칙 2 운용의 μš©μ΄μ„±(Operable) : μ‚¬μš©μž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 κ΅¬μ„±μš”μ†ŒλŠ” μ‘°μž‘ κ°€λŠ₯ν•˜κ³  λ‚΄λΉ„κ²Œμ΄μ…˜ ν•  수 μžˆ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

2.1.1 (ν‚€λ³΄λ“œ μ‚¬μš© 보μž₯) λͺ¨λ“  κΈ°λŠ₯은 ν‚€λ³΄λ“œλ§ŒμœΌλ‘œλ„ μ‚¬μš©ν•  수 μžˆ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 (PCμ›Ή)
2.1.1 (λˆ„λ₯΄κΈ° λ™μž‘ 지원) ν„°μΉ˜(touch) 기반 λͺ¨λ°”일 기기의 λͺ¨λ“  μ»¨νŠΈλ‘€μ€ λˆ„λ₯΄κΈ° λ™μž‘μœΌλ‘œ μ œμ–΄ν•  수 μžˆ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 (λͺ¨λ°”일웹)
2.1.2 (초점 이동) ν‚€λ³΄λ“œμ— μ˜ν•œ μ΄ˆμ μ€ λ…Όλ¦¬μ μœΌλ‘œ 이동해야 ν•˜λ©° μ‹œκ°μ μœΌλ‘œ ꡬ별할 수 μžˆ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
2.1.3 (μ‘°μž‘ κ°€λŠ₯) μ‚¬μš©μž μž…λ ₯ 및 μ»¨νŠΈλ‘€μ€ μ‘°μž‘ κ°€λŠ₯ν•˜λ„λ‘ μ œκ³΅λ˜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
2.2.1 (μ‘λ‹΅μ‹œκ°„ 쑰절) μ‹œκ°„μ œν•œμ΄ μžˆλŠ” μ½˜ν…μΈ λŠ” μ‘λ‹΅μ‹œκ°„μ„ μ‘°μ ˆν•  수 μžˆ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
2.2.2 (μ •μ§€ κΈ°λŠ₯ 제곡) μžλ™μœΌλ‘œ λ³€κ²½λ˜λŠ” μ½˜ν…μΈ λŠ” μ›€μ§μž„μ„ μ œμ–΄ν•  수 μžˆ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
2.3.1 (κΉœλΉ‘μž„κ³Ό λ²ˆμ©μž„ μ‚¬μš© μ œν•œ) μ΄ˆλ‹Ή 3~50회 주기둜 κΉœλΉ‘μ΄κ±°λ‚˜ λ²ˆμ©μ΄λŠ” μ½˜ν…μΈ λ₯Ό μ œκ³΅ν•˜μ§€ μ•Šμ•„μ•Ό ν•œλ‹€.
2.4.1 (반볡 μ˜μ—­ κ±΄λ„ˆλ›°κΈ°) μ½˜ν…μΈ μ˜ λ°˜λ³΅λ˜λŠ” μ˜μ—­μ€ κ±΄λ„ˆλ›Έ 수 μžˆ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
2.4.2 (제λͺ© 제곡) νŽ˜μ΄μ§€, ν”„λ ˆμž„, μ½˜ν…μΈ  λΈ”λ‘μ—λŠ” μ μ ˆν•œ 제λͺ©μ„ μ œκ³΅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2.4.3 (μ μ ˆν•œ 링크 ν…μŠ€νŠΈ) 링크 ν…μŠ€νŠΈλŠ” μš©λ„λ‚˜ λͺ©μ μ„ 이해할 수 μžˆλ„λ‘ μ œκ³΅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
⭐️ 원칙 3 μ΄ν•΄μ˜ μš©μ΄μ„±(Understandable) : μ½˜ν…μΈ λŠ” 이해할 수 μžˆ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

3.1.1 (κΈ°λ³Έ μ–Έμ–΄ ν‘œμ‹œ) 주둜 μ‚¬μš©ν•˜λŠ” μ–Έμ–΄λ₯Ό λͺ…μ‹œ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3.2.1 (μ‚¬μš©μž μš”κ΅¬μ— λ”°λ₯Έ μ‹€ν–‰) μ‚¬μš©μžκ°€ μ˜λ„ν•˜μ§€ μ•Šμ€ κΈ°λŠ₯ (μƒˆ μ°½, 초점 λ³€ν™” λ“±)은 μ‹€ν–‰λ˜μ§€ μ•Šμ•„μ•Ό ν•œλ‹€.
3.3.1 (μ½˜ν…μΈ μ˜ μ„ ν˜•ν™”) μ½˜ν…μΈ λŠ” 논리적인 μˆœμ„œλ‘œ μ œκ³΅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3.3.2 (ν‘œμ˜ ꡬ성) ν‘œλŠ” μ΄ν•΄ν•˜κΈ° μ‰½κ²Œ ꡬ성해야 ν•œλ‹€.
3.4.1 (λ ˆμ΄λΈ” 제곡) μ‚¬μš©μž μž…λ ₯μ—λŠ” λŒ€μ‘ν•˜λŠ” λ ˆμ΄λΈ”μ„ μ œκ³΅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3.4.2 (였λ₯˜ μ •μ •) μž…λ ₯ 였λ₯˜λ₯Ό μ •μ •ν•  수 μžˆλŠ” 방법을 μ œκ³΅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
⭐️ μ›μΉ™ 4 견고성(Robust) : μ›Ή μ½˜ν…μΈ λŠ” 미래의 κΈ°μˆ λ‘œλ„ μ ‘κ·Ό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κ²¬κ³ ν•˜κ²Œ λ§Œλ“€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

4.1.1 (λ§ˆν¬μ—… 였λ₯˜ λ°©μ§€) λ§ˆν¬μ—… μ–Έμ–΄μ˜ μš”μ†ŒλŠ” μ—΄κ³  λ‹«μŒ, 쀑첩 관계 및 속성 선언에 였λ₯˜κ°€ μ—†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
4.2.1 (μ›Ή μ• ν”Œλ¦¬μΌ€μ΄μ…˜ μ ‘κ·Όμ„± μ€€μˆ˜) μ½˜ν…μΈ μ— ν¬ν•¨λœ μ›Ή μ• ν”Œλ¦¬μΌ€μ΄μ…˜μ€ 접근성이 μžˆ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

 

레퍼런슀

μ½”λ“œμŠ€ν…Œμ΄μΈ 

http://www.websoul.co.kr/accessibility/WA_guide21.asp